대전에서 바라본 수학의 발견“매쓰투어(Math Tour)”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2019년 대전방문의 해를 맞이하여 활동중심수학교사연구회(매쓰힐링연구회수학교사 8)를 중심으로 대전매쓰투어(Math Tour) 자료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매쓰투어(Math Tour)란 시내 특정 장소를 주제로 학생들에게 매쓰투어(수학체험활동지를 제공하여 관광과 함께 수학 원리와 의미를 발견하게 함으로써 수학적 사고력협업능력 향상창의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4월 초 연구회가 구성되었고이후 연구 교사들이 팀별로 매쓰투어(Math Tour) 장소를 직접 방문하여 해당 명소가 담고 있는 수학적인 요소를 찾아내어학생들이 사고력을 발휘하고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 왔다.

대전만년고 장수연(MathTour 회장교사는 매쓰투어를 통해 수학이 생활 주변에서 쉽게 활용되고 있다는 것을 재미있게 학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였으며대학 캠퍼스 내 다양한 입체도형의 성질을 찾고 분수 속 물줄기의 형상인 파원의 넓이 탐구하기조각상 속 원순열 찾기대전현충원의 천마웅비상 속 무게중심 계산호국철도관의 열차 속도 구하기 등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대전교육청 고유빈 중등교육과장은 우리지역에서 찾은 매쓰투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실생활 속에 수학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보면서 그 가치와 대전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느끼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행복한 학교미래를 여는 대전수학교육을 위해 앞으로도 더욱 수학적인 요소가 가득한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개발・보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