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특별한 생각! 사회적기업 성장의 요람 󰡔2019 소셜벤처 경연대회󰡕 전국대회 개최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원장 김인선)은 9월 27일 오전 9시에 「2019 소셜벤처 경연대회」 전국대회를 개최했다.
시간 및 장소: 2019. 9. 27.() 09:0017:50, 한양대학교(성동구 사근동)

2009
년에 시작해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이 대회는 청소년‧청년‧ 중장년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사회적경제기업의 창업을 구상하는 대회이다.

이 대회에서 발굴된 다양하고 혁신적인 생각들은 창업과 육성 과정을 거쳐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하는 등 소셜벤처 경연대회는 사회적경제기업의 등용문이자 혁신 성장의 마중물로 자리매김해 왔다.

소셜벤처 경연대회 수상팀

 

① 루미르(박제환 대표): 개발도상국의 빛 부족 문제를 폐식용유를 이용한 램프로 해결(2015)

② 올리브유니온(송명근 대표): 경제적 약자를 위한 적정 가격의 스마트 보청기 개발(2016)

③ 쉐코(SHECO)(권기성 대표): 해양 기름 유출 초기 대응을 위한 오일 펜스 전개 로봇(2017)

 라이프체어(하진석 대표): 구명조끼로 변할 수 있는 의자 등받이 덮개(2018)

지난 5월부터 시작된 이번 경연대회에는 4개 부문에서 총 903팀이 참여하여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7
월 예선 심사와 8월 권역대회를 거쳐 본선 진출 72팀을 선정했고 27일 최종 심사를 거쳐 37팀을 수상팀으로 선정하였다.

특히 이번 권역대회에서는 지역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생각을 발굴하기 위해 자치단체상을 추가로 만드는등 지역 사회도 적극적으로 동참했다.

참여 지자체경기도인천광역시대전광역시전라북도부산광역시(총 11팀 수상)

본선대회 37팀의 수상자에게는 총 2억여 원의 상금이 주어지고 「글로벌성장」 부문 대상에는 국무총리상이「청소년」 부문 대상을 비롯해 12팀에게는 고용노동부 장관상이 수여되었다.

전국대회 입상팀에게는 별도의 심사 절차 없이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지고 사회적경제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창업 공간금융판로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대회 이후에는 향후 투자 유치 등의 후속 지원을 위해 임팩트 투자사*와 참가자간 만남의 장이 마련될 예정이다.

투자행위를 통해 수익을 추구하는 것뿐 아니라 사회나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업이나 기업에 투자하는 사업체

이재갑 장관은 소셜벤처는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생각으로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사람 중심 경제더불어 사는 포용사회를 실천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창업을 지원하는 사회적기업 육성사업을 확대하고 분야별 맞춤형 창업지원을 강화하는 한편사회적기업가들이 교류하며 함께 성장하도록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 운영을 내실화하는 등 소셜 벤처와 사회적경제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답글 남기기